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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허

1종 대형 면허 독학 합격

서부면허시험장에서

독학으로 7번만에 합격을 했습니다.






대부분 공식만 제대로 숙지하고 간다면

충분히 저보다도 더 빨리 합격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제가 공식을 어느 숙지했지만 실전에서

제대로 활용을 못한 부분 때문에 말씀드립니다.

글 마지막에는 힘이되는 말도 적어놨으니 끝까지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바로 구간별 감점, 공식, Tip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출발 전

- 시트 포지션

- 안전 벨트

- 방향지시등, 비상등 켜지는지 확인

- 주차 브레이크 작동 되는지 확인


Tip

- 처음 시트 포지션 잡을 때 좌측 사이드 미러

물받이가 보이도록 잡아야함 (안 보이면 경험상 탈선 확률이 높음)

- 앞차가 굴절 넘어가면 안내자 확인 후 출발함 (약 1, 2분정도 조작 가능)

- 겨울 외에는 시동 끄고 사이드브레이크 잠그고 시작함.

겨울시동 켜고 사이드브레이크 풀고 시작.   



기어, 방향지시등, 비상등 위치 바로가기 링크



2. 출발

감점

- 좌측 방향지시등 미이행 (-5점)

- 삐 소리 이후 안끄면 (-5점)


Tip

- '출발하세요.' 음성 듣고 출발해야함.

- 1차선에 출발할 때 실선이라 차선 변경 못함 (경사로지나면 점선 나옴)




3. 횡단보도

감점

- 횡단보도 정지선 1m이내에서 3초 정지 (채점기 꼭 확인)

- 1m 전에 정지해도 (-5점)

- 정지선 정지선넘거나 정지선에서 징지 안하면 (-5점) 




4. 경사로

감점

- 정지선 1m이내에서 3초 정지하기 (채점기 꼭 확인)

- 정지선 넘으면 바로 실격 (횡단보도처럼 감점이 아님 주의!!)

- 30초동안 지체하면 실격

- 50m 이상 밀리면 (-10점)


Tip

- 대쉬보드에서 정지선이 지나가면 클러치 떼고 오목거울 보고 정지하면됨

- 3초 정지시 채점기 확인하되 완전히 멈춰야 초가 간다. 그래서 완전히 멈추고 채점기 확인

- 1단으로 클러치 떼고 엑셀 밟으면 잘 올라간다. 

- 경사로 지나서 2차선으로 차선 변경하면 굴절 들어갈 때 연석 올라타지않음



5. 굴절

감점 

- 1. 검지선 밟을 때마다 (-5점)

- 2분 초과시 마다(-5점)


공식

- 오른쪽 황색선 밟지 않고 딱 붙어서 진입

- 앞 황색선과 앞법퍼 50cm 거리에서 정지

- 조향 좌 3바퀴 전진(우측 사이드 미러로 물받이가 황색선 걸치면 정지)

- 조향 우 3바퀴 후진 번호판이 황색선 걸치면 정지

- 조향 좌 3바퀴 전진(이때 오른쪽 앞 바퀴가 황색선과 가까이 붙어야함. 안 붙으면 왼쪽 뒷 바퀴 탈선 가능성 있음) 

- ㄴ자로 빠질때왼쪽 황색선 맞춰서 들어가기 힘듦. 그래서 여기서 수정이 빨리 필요함.

(앞으로가면서 최대한 황색선 맞추고 후진해서 제대로 맞춤)


그런다음 위 공식 대로 50cm 맟추고 조향은 위와 반대로만 적용하면 됨.


Tip

- 뒷 바퀴 걸리면 수정하기 어려움 이럴때

시간이 촉박하면 과감하게 탈선하는 것도 추천


6. 교차로1

감점 

- 정지선 정지 1m 이내 정지선 정지하기

- 넘어가면 (-5점)

- 신호위반 (-5점)


Tip 

- 여기서 연석타고 실격 많이됨

- 굴절 나오면 왼쪽 공간 많아서 공간 활용해서 크게 돌아야함.

(중앙선 넘지 말고 돌라고 검정원이 그랬는데 바퀴가 살짝 벗어나는 것은 봐주는 것 같음)

- 정지선 1m 이내 정지해야 신호등기다리는 동안 시간초 안감







7. 곡선

감점 

- 검지선 밟을 때마다 (-5점)

- 2분 초과시 마다 (-5점)


공식

- 물받이황색선에 맞춰서 진행(이대로만 하면 뒷 바퀴 탈선은 신경쓸 필요 없음)


Tip

- 조금씩 핸들 틀어줘야해서 물받이 맞았다고 방심하지말고 계속 봐야함. 

- 나왔다고 해서 긴장 늦추기 말기 돌발 여기서 많이 나옴.



8. 교차로2

감점 

- 정지선 정지 1m 이내 정지선 정지하기

- 넘어가면 (-5점)

- 신호위반 (-5점)



9. 방향전환

감점

- 검지선 밟을 때마다 (-5점)

- 2분 초과시 마다 (-5점)

- 확인선 미접지 (-5점)


공식

- 왼쪽 황색선 붙을 때 황색선 1개반 정도 뛰고 진입

(다른 공식에서는 1,2개 정도라 알려줘서 난 그냥 1개반정도로 진입함)

- 앞 황색선 범퍼 맞추기

- 조향 우 1바퀴 1/4 (3시 방향) 왼쪽 사이드미러 보면서 황색선 물받이 걸치기

- 조향 좌 끝까지 돌리고 후진

- 차와 황색선이 11자 되면 후진

- 확인선 접촉 (확인되었습니다. 라는 음성이 나옴)

- 차가 우측으로 많이 붙어 있어 좌측으로 틀어서 나간다음 후진으로 다시 11자 만들기

- 앞 황색선과 50cm 거리에서 정지

- 조향 우 3바퀴 전진(우측 사이드 미러로 물받이가 황색선 걸치면 정지)

- 조향 우 3바퀴 후진 번호판이 황색선 걸치면 정지

- 조향 좌 3바퀴 전진


Tip

- 처음 황색선 1개반 정도라 했는데 많이 띄워서 가면 주차공간 들어갈때 우측 앞바퀴 탈선 위험있음.

- 나왔다고 해서 긴장 늦추기 말기 돌발 여기서도 나옴.



10. 교차로3

감점

- 정지선 정지 1m 이내 정지선 정지하기

- 넘어가면 (-5점)

- 신호위반 (-5점)

- 좌측 방향지시등 미이행 ( -5점)


Tip

- 교차로 가기전 돌발 나올 수 있음 정확한건 아니지만 실내 연습장에서 나왔던 적있음.

(확실하진 않습니다. 그래도 항상 긴장하지 늧추지말기)

확실한 건 교차로 돌고 나면 돌발구간. (마지막 시험때 나왔음)



11. 철길건널목

감점

- 정지선 정지 1m 이내 정지선 3초간 정지하기

- 넘어가면 (-5점)

- 지나치면 (-5점)


Tip

- 3초간 정지 할 동안 가속구간을 위해 기어 2단 변경

- 철길 건널목으로 진입할때

크게 돌아야 정지선과 ㅡ자가 될 수 있음.

ㅡ자가 아니면 인식 못할 수도 있음.

- 돌 때 안전지대(황색빗금선) 넘어도 상관 없으니 크게 돌기.







12. 기어변속 및 가속구간

감점 

- 2단에서 3단 기어 1초 이상 변속 미이행,

20km 이상 구간에서 20km 미만 주

(20km 미만 구간에서 20km 이상 주행시) 둘중 하나만 안해도 (-10) 


Tip

- 20km 이상 표지판기준으로 10m 더 가야 가속 구간임.

- 가속 구간 진입하면 기어변속 먼저하는 것 추천

채점기 보면 기어변속 네모 박스가 깜빡깜박 하고 있다가 표지판 기준 10m 지나면 깜빡거리는게 멈춤.

이때 클러치 계속 밟고 있고 3단 넣고 넉넉히 2초 유지 후 2단 넣고 풀악셀.

20km 미만 표지판 지나가면 브레이크로 감속. (표지판 기준 10m 전에 감속해야함)

- 가속구간 지나고 나서 가속했다가 감속하면 채감상 너무 느려진 느낌때문에

엑셀 밟아 20km 넘어 -1점 감점 되는 분들 있음 주의

- 돌발 : 가속 구간 끝나면 돌발 구간


13. 교차로4

감점

- 정지선 정지 1m 이내 정지선 정지하기

- 넘어가면 (-5점)

- 신호위반 (-5점)

- 우측 방향지시등 미이행 (-5점)


Tip

- 진입 전 굴절 끝나고 나오는 차량 있는지 꼭 확인

(오른쪽 뒷 바퀴 연석 안올라타려면 바퀴는 아니더라도 앞범퍼가 중앙선 넘어가야 안전하기 때문)

- 그리고 여기서 끝이 아니라 평행주차 코스 진입하려면 유턴식으로 돌아야하는데 또 한번 우회전 할때

뒷 바퀴 연석 타는지 오른쪽 사이드미러 꼭 확인

(평행주차 남겨놓고 실격당하는 사람 한 두사람이 아님.)

- 방향지시등 꺼지면 감점되니 붙잡고 진입 (교차로 우회전 할 때만)







14. 평행주차

감점

- 전진진입 (-10점)

- 검지선 밟을 때마다 (-5점)

- 2분 초과시 마다 (-5점)

- 확인선 미접지 (-10점)


공식

- 버스와 연석 사이 황색선 1개반 정도 진입

- 버스 중앙에 연석맞추기

- 조향 우 3바퀴 후진 

- 왼쪽 사이드 미러보고 버스와 주차공간 안쪽 모서리에 맞춤

- 조향 좌 3바퀴 후진

(이때 조금 들어가면 삑 소리남, 시작음)

- 운전석 뒷바퀴가 주차선에 맞물리면 정지

- 조향 좌 3바퀴 후진

- 안쪽 주차선에 오른쪽 앞 바퀴, 뒷 바퀴가 닿으면 확인 되었다는 음성듣고 나오기


Tip

- 100점, 95점으로 평행주차까지 온 분들은

대부분 시작음 삑 소리나면 바로 나와

-10점 감점되고 90점, 85점으로 합격가능

- 90점으로 오신 분들은 시험 진행 시간 확인 후 판단해야함.

정해진 시간내 들어와야하는데

애매하면 -10점 감점에 시간초과 -1점 감점으로 불합격.

- 평행주차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확인음 듣고 나오다가

앞 연석 올라탄 분도 있다고 들음. 그래서 끝까지 긴장 늦추지 말기


15. 종료

감점 

- 우측 방향지시등 미이행 (-5점)


Tip

- 방향지시등 붙잡고 들어오기

(평행주차 좌측으로 조향하면서 나오면서 꺼질 수 있음. 평행주차에서 종료지점까지 거리 짧음)

- 뒷바퀴 모두 들어와야 종료(시간 얼마 안 남은 분들은 꼭 뒷 바퀴까지 들어왔는지 확인하기)




기타 감점

- 시동 꺼짐 (-5점)

- RPM 4,000 이상 (-5)

- 시속 20km 이상 (-1) 가속 구간 제외

- 전체시간 초과 매 5초초과시 (-1점)  

(서부면허시험장 전체시간 13분 54초, 시험장마다 기준이 다름)



참고로 저는 처음부터 

길 건널목까지 1단 출발했고

이후로 2단 출발 했는데 

12분 좀 안되서 들어왔습니다.

(참고로 평행주차는 삐 소리만 듣고 나옴.

다하고 나왔다면 13분 초반대 시간이였을 것 같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2단 출발해야 시간내로

여유있게 들어갈 수 있다고 하는데

공식만 막힘 없이 잘한다면

충분히 1단도 시간내로 들어올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포기하지 말자!!


1종 대형 보는 여러분들 정말 도움이 되고싶어 이 글을 작성합니다.

저는 5번째 시험볼때 시작하자마자 경사로 정지선 넘어 실격되고 포기하고 싶었는데

그래도 끝까지 하다보니 정말 조금씩은 실력이 늘고 익숙해지는 걸 느꼈습니다.

다른 분들은 3번 5번 만에 따거나 1번만에 따신 분들도 있던데

솔직히 1번만에 따는 것은 바라지도 않았습니다.

3번 5번 만에 '왜 나는 안되지?'라고 포기 했다면 지금 당장은 합리화하면서 마음은 편했을지

모르지만 나중에는 후회로 남을 거 같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5번째 실격되고 나를 돌아보니 남들은 '평균적으로 5번만에 따던데'라는 생각때문에

포기 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평균은 이렇게 하더라.'라고 생각하면 나 자신을 자책하게 되더라구요.

그 이후 생각을 달리해 여러번 떨어진거 가지고 포기하는게 더 부끄럽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분들도 

평균이라는 숫자에 자책하지마시고

꼭 포기하지않고이겨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떨어진 만큼 공식도 한번 생각할 거 두번 생각하면 붙더라구요.

모두 화이팅 하시고 좋은 과정과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좋은일만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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