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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허

1종 대형 면허!

오늘 서부면허시험장에서 1종 대형 시험을 치뤘다.

이번 대형 시험은 3번째이다.




1. 경사로에서 50cm 밀려서 -10점

2. 굴절에서 앞바퀴는 나왔는데 뒷 바퀴가 못 나와서 -5점

3. 곡선 탈선 -5점

4. 직각 탈선 -5점



오늘은 조금 아쉬웠던 부분은 예상치 못한

경사로에서 점수가 -10점 된 것

이유는 경사로에 멈춰섰는데

옆에 채점기를 보니 가 안가고 있었다.

그래서 클러치를 떼고 앞으로 가려는데

다시보니 초가 가고 있었던 것

그래서 순간 당황해서 앞으로 

더 가진 못하고 바로 브레이크를 밟아버렸다.

그래서 뒤로 밀리걸로 감지되서 90점으로

경사로를 넘어갔다.


굴절에서는 전 시험때는 마음이 급하다보니

영상에서 본 것 처럼 옆에 붙이고 들어가지도 않았고

핸들 조작할 때 좌 3바퀴 -> 우 3바퀴 하고 후진할 때

앞 범퍼가 황생선에 맞췄어야했는데 그렇게 안했다가

굴절에게 불합격


그래서 이번에는 조심스럽게 공식대로 하고

사이드미러를 잘 보면서 이동했다.

그렇게 조심스럽게 하다보니 2분이 넘었던 것 시간초과


그래도 굴절을 벗어나니 기분은 좋았다.


그렇게 크게 돌아 교차로 신호등 가기 전

왼쪽 바퀴가 중앙선을 좀 넘었다.

그래서 실격인줄 알았는데

센서가 감지를 못한 것같다.


사전에 검정원님이 말씀해주셨는데

굴절 나오고 중앙선을 밟지말라고한다.

이유가 센서가 경로 이탈로 감지를 한다는 것이다.


아무튼 무사히 교차로를 통과하고

곡선 생각보다 영상에 나온대로 잘 해나갔다.

여기서 주의 할 것

 언제든 브레이크를 밟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

이유는 처음 진입때 왼쪽 사이드미러를 보고 들어가는데 뒷 바퀴가 닿는지 확인하려고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보고 있다가 바로 왼쪽 사이드 미러를 봤는데

바로 감지선 매우 가깝게 가고 있었다.

바로 브레이크를 밟았고 다행히 감점이 없었다.


그러다가 왼쪽사이드미러를 보고 맞추고 있는데

왼쪽 사이드 미러가 더 가깝긴한데 밑에가 더 잘 안보이는 느낌이였다.

어느 순간 탈선을 했고 이와 마찬가지로 직각에서도 왼쪽 사이드미러가

밑부분이 덜 보이다보니 감시선을 또 밟고 그 자리에서 불합격 멘트가 나왔다.

참고로 돌발곡선 끝나자마자 바로 나왔다.


이렇게 하소연을 마치고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핸들, 기어, 방향지시등, 비상등 위치(승용차처럼 버튼식이 아님)

확인하시고

기어가 포터나 봉고처럼 되어있는게 아니다.

대기실에 다 안내가 되어있는데 참고해서 가면 좋을 것 같다. 


비상등 켜는 법방향지시등쪽 말고

반대쪽를 위로 올리면 켜지고

위로 또 올리면 꺼진다.


(이게 말로하기 어려운데 시험 시작전 다 조작이 가능하고

모르면 옆에 안내하는 분이 다 알려주신다.)





사이드브레이크는 앉았을 때 왼쪽에 있다.

기어봉 같이 생겼는데

몸쪽으로 당기는 것잠기는 것이고

앞으로 미는 것풀리는 것이다.

그래서 시작하라는 멘트가 나오면 

사이드브레이크앞으로 밀어주면 된다.

밀때 옆에서 봤을 때 T자처럼 생긴것을 

올리고 앞으로 밀면 된다.


직접 가서 해보면 아무것도 아닌데

처음 시험보기 전에 작은 거 하나하나가

신경쓰였다.

그래서 나와 같은 분들이 있을 거 같아 공유해드린다.


아직 가속 구간이나 평행주차부분은 직접 

가보지않아서 말씀 드릴 부분은 없지만

안내 되어 있는 것을 올리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올려본다.





가속 구간에서는 철길에서 출발 할 때 1단으로 출발하던 분들도

2단으로 출발해야한다.

그러고 20Km 이상 표지판이 보이면 바로 속도를 내는 것이 아니라

표지판에서 앞으로 10m 더 간 후에 속도를 내면 된다.

여기서 기어를 3단으로 바꾼 후 1초 이상 유지한 다음

바로 2단 변경 후 풀악셀 밟으면 된다고한다.

그러고 20Km 미만 표지판을 보일 것이고

표지판 기준 10m 전에 속도를 줄여야한다.


가속 구간 진입 전 후20km이상 일 경우

1점 감점





평행주차황색선 2줄 정도의 옆에 공간을 좀 두고 진입하고

버스 중앙보다 좀더 앞으로 가서 연석에 맞춘다.

핸들은 우 3바퀴 왼쪽 사이드 미러를 봤을때 버스와 모서리

일자가 되도록 한다.

핸들 좌 3바퀴

후진 왼쪽 뒷 바퀴가 흰색선에 닿기 좀 전에 멈추고

우 3바퀴 돌리고 후진하면 된다.


95점, 100점인 분들은 후진 후 

확인음성 안듣고 삑! 소리듣고 나오는 경우도 있음 

10점 감점으로 85점이나 90점으로 합격!



사진과 같이 오른쪽 앞 뒤 바퀴가 흰색선에 닿아야한다.


확인 되었다는 음성안내를 들으면 성공!


종료 지점까지 긴장하지말고 우측 방향지시등 켜고 

뒷 바퀴가 종료 선까지 넘어오면 시험 종료!


종료 지점까지 14분 54초안에 들어와야한다.


그 안에 못들어오면 실격은 아니지만

5초당 1점 감점


1인칭 시점에서 참고할 영상



서부면허시험장 공식 영상



코스별 공식 및 Tip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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